암호화폐 게임이 한계에 봉착한 이유와 극복방안
- 게임
- 2023. 4. 21. 19:54
Cryptocurrency 게임은 최근 몇 년 동안 게이머들과 투자자들 모두에게 실망을 넘어 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초기에는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다양한 암호화폐를 획득하고 거래할 수 있어 게이머와 투자자 모두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과대광고와 반짝 인기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암호화폐 게임은 이제 한계에 도달했으며 기획자들은 한계를 극복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게임의 한계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솔루션을 생가해보겠습니다.
1 암호화폐 게임이란?
암호화폐 게임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혹은 게임 자체 암호화폐 같은 디지털 통화를 게임 내 주요 재화로 사용하여 투자자 관점에서의 수익과 플레이어 관점에서의 재미를 모두 획득하고자 하였던 새로운 게임입니다. 암호화폐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 내 아이템들을 구매하거나 노력과 모험의 대가로 실제 화폐로 거래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획득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로 인기 있었던 암호화폐 게임에는 Axie Infinity, The Sandbox 및 Decentraland가 포함됩니다.
2. 암호화폐 게임의 한계
암호화폐 게임은 초기에는 엄청난 인기를 얻었지만 곧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왜 그렇게 된 걸까요? 단순히 암호화폐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해서 일까요? 다음은 암호화폐 게임이 한계에 도달한 주요 이유들입니다.
2-1. 높은 진입 장벽
대부분의 암호화폐 게임은 플레이어의 디지털 통화에 대한 초기 투자를 요구하며, 이는 세계 각국의 많은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게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했습니다. 재밌게 놀거나 그렇게 놀면서 돈을 벌면 좋지만 게임을 하러 와서 골치 아프게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와 트랜잭션과 승인 등의 과정에 상당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경제적인 자본부담과 함께 상당한 초기 진입장벽이 된 것입니다.
2-2. 제한된 게임플레이
대부분의 암호화폐 게임은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매우 제한적입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몇 가지 특정 작업만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레이어 입장에서 게임을 매우 단조롭게 느낄 수 있습니다. 현실에 비등한 VR게임이 나오고 있는 시대에 위아래 좌우 점프만 키보드로 가능한 게임이라 하면 새로운 시대적 혁명인 것처럼 마케팅한 것에 비해 너무 옛날 게임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한된 게임 플레이로 인해 전 세계 게이머들의 참여 및 관심이 감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3. 암호화폐의 변동성
Cryptocurrencies는 변동성으로 전 세계 자산군중 가장 유명하기에 플레이어가 자본과 시간 및 노력을 게임에 투입해서 어렵게 획득한 자원의 가치 또한 매우 변동성이 높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더구나 상당수의 암호화폐 게임들이 극초기에 먼저 진입하여 자원을 얻는 족족 바로 뒷유저들에게 팔아치운 피라미드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아이템 및 게임 내 주요 자산 등의 가격 하락세가 심화됨에 따라 투자자이자 게이머였던 유저들의 대규모 이탈로 연쇄적인 게임자산 폭락이 발생하면서 쇠락의 길을 걸었던 것입니다.
3. 암호화폐 게임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암호화폐 게임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암호화폐 게임 산업의 개발자와 게임을 기획하는 CEO들이 쉴 새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원인에 연결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3-1. 낮은 진입 장벽
게임 개발자는 보다 접근하기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게임을 만들어 진입 장벽을 낮춰야만 합니다. 어렵게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쳐서 암호화폐 지갑에 자원을 보낸 뒤 승인을 하고 난리부르스를 친 다음에 겨우 어렵게 게임에 접속하는 것은 유저를 모을 가망이 거의 없습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의 구매가 마치 온라인 쇼핑을 하듯이 간단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게임 메커니즘을 단순화하면서 동시에 교육 리소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플레이어 유치 및 기존 유저의 전반적인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부 탈중앙화의 이념에 몰두하여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는 지점에 양보가 필요합니다. 믿을 수 있는 재단이 자산의 확보와 지갑의 구성을 지원하여 암호화폐를 전혀 모르는 유저라도 게임에 원활하게 접속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일부 방식은 중앙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2. 게임 플레이 확장
개발자는 게임 내에서 새로운 기능과 활동을 도입하여 게임 플레이를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확장은 플레이어가 게임에 참여하고 전반적인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옛날 어르신들이 할 것 같은 게임의 수준을 드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픽부터 시작하여 게임 속도 그리고 유저들의 게임경험까지 모든 것이 기존의 게임회사들에게 뒤처져서는 답이 없습니다. 개발사들 스스로 한계를 느낀다면 오히려 대형 게임사들과의 협업을 통해서라도 전반적인 게임 업그레이들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눈이 높아진 유저들은 계속해서 옛날 게임에 디지털화폐를 얹은 혼종의 게임을 외면할 것입니다. 반대로 게임이 재밌으면 돈을 쓰지말라고 해도 쓰는 것이 진성 게이머 유저들입니다.
3-3. 스테이블코인 통합
스테이블코인은 명목 화폐와 같은 안정적인 자산에 고정된 암호화폐로 현실세계의 화폐에 상당히 유사합니다. 게임 내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통합하면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상당 부분 극복하고 플레이어가 안정적으로 게임 내에서 돈을 벌고 거래할 수 있는 신뢰감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변동성 암호화폐와 고정성에 가까운 스테이블 암호화폐간의 역할 구분 및 영역에 대한 조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규모가 큰 토지거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하되 일부 고성능 아이템에 대해서는 변동성 암호화폐로 한다든지 하는 유연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유저들은 오늘 산 나의 주요 자산들의 가격이 자신이 별로 실수한 것도 없는데 폭락하는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저절로 새로운 유저들이 모여들 수 있도록 신뢰성 높은 게임 설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결론
암호화폐 게임은 비록 높은 초기 진입장벽과 제한된 게임플레이, 그리고 높은 암호화폐 가격변동성으로 인해 한계에 도달했지만 여전히 플레이어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암호화폐 게임인지 조차 느끼지 못할 정도로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추고 대형 자본을 유치하거나 기존 게임 개발사와 협업하는 등의 노력으로 게임 플레이를 확장하고 스테이블 코인을 게임 내에 통합하는 것은 한계를 극복하고 암호화폐 게임을 위한 보다 매력적이고 안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게임 개발자는 더 많은 투자자형 플레이어를 유치하고 더 오랜 기간 동안 암호화폐 게이머들이 자발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게 만들어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산업으로 암호화폐 게임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의 한계를 극복한 미래형 암호화폐 게임으로의 진화가 벌써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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