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게임에 MZ세대가 열광하는 이유 및 세대 확장을 위한 보완점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VR) 게임은 MZ세대(밀레니얼 및 Z세대)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연 MZ세대가 VR게임에 열광하는 세부적인 이유와 더불어 VR게임의 세대확장을 위해 필요한 보완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VR게임확장
VR게임확장

1. MZ세대가 VR게임에 열광하는 이유

1.1. 몰입형 경험

MZ 세대가 VR 게임에 열광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VR게임이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몰입형 경험입니다. VR 게임은 플레이어가 실제 게임 환경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기존 세대들에게 익숙한 비디오 게임들보다 게임 내 행동과 보고 듣는 환경에 대해 더 매력적이고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차원이 다른 몰입도 경험은 플레이어들이 현실에서 벗어나 게임 세계에 완전히 빠져들게 만듭니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MZ세대에게 걸맞은 게임의 진화가 바로 VR게임인 것입니다.

1.2. 사회적 상호 작용

VR 게임은 또한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이 제공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많은 VR 게임은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제공하여 플레이어가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VR 게임의 이러한 사회적 측면은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려진 MZ 세대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게임들도 멀티플레이어 모드가 있지만 VR게임만큼 사실적으로 플레이어 각각의 특징들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부 VR게임들은 플레이어의 키와 피부톤 그리고 외형적 특징까지 참조해 게임 캐릭터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1.3. 참신함

VR 게임의 참신함도 MZ세대의 열광에 일조합니다. 상대적으로 새로운 기술인 VR 게임은 상당히 흥미롭고 최첨단 기술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참신함은 그 자체로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의 최전선에 서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MZ 세대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10대 하이틴 스타와 20대의 글로벌 스타들이 착장 하는 새로운 아이템들이 순식간에 팔려나가는 것과 비슷한 심리적인 욕구가 작동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새로운 세대들의 열망이 VR게임의 인기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2. VR 게임의 세대 확장을 위한 보완점

2.1. 더 저렴한 헤드셋

VR 게임 진입의 주요 장벽 중 하나는 게임 필요한 하드웨어의 높은 비용입니다. 저렴한 것은 20만 원 비싼 것은 백만 원을 호가하기도 합니다. 다만, 최근 기술 생산성이 발전함에 따라 VR 헤드셋의 보급 비용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 진입장벽은 VR 게임의 확장에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대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장기 할부 핸드폰 구매자에게 VR게임 기기를 50% 이상의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게 하는 최신 핸드폰 플러스 VR헤드셋 세트 판매정책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2. 플랫폼 간 호환성

VR 게임에 대한 MZ 세대의 매니아적인 관심을 넘어 전 세대에 걸친 대중적인 흥미를 유발하는 또 다른 방법은 크로스 플랫폼의 호환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많은 VR 게임은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정 플랫폼으로 제한되어 있어 필요한 하드웨어에 액세스 할 수 없는 플레이어에게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즉, A게임을 하려면 A 헤드셋을 사야 하고 B게임을 하려면 B헤드셋을 사야 하는 것은 비용적으로 상당한 부담입니다. A게임과 B게임 모두를 플레이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갖춘 VR 기기 기술 개발과 상호 호환성을 높이는 작업이 여러 제조사들 간의 전략적인 제휴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결국 그것이 A헤드셋 제조사와 B헤드셋 제조사 모두를 위해 더 큰 VR게임시장 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VR 게임을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때 세대를 초월한 많은 플레이어들 VR 게임의 이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3. 소셜 미디어와의 통합

앞서 언급했듯이 MZ 세대는 새로운 것에 대한 정보 공유와 갈증으로 인해 태생적으로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사용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VR 게임을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통합하는 것은 VR 게임에 대한 MZ 세대의 관심을 확장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R 게임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한 후 곧바로 클릭 한 번에 유튜브를 비롯한 트위터,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에서 VR 게임 경험을 공유하거나 VR 게임에서 친구들과 경쟁할 수 있게 된다면 그들의 콘텐츠를 채우기 위해서라도 VR게임에 몰입하는 추세는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VR 게임에 대한 MZ 세대의 열정은 VR 게임이 제공하는 몰입형 경험,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참신함 요소 등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있습니다. 진입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게임기기의 경제성, 교차 플랫폼 호환성, 소셜 미디어와의 통합 등의 보완 사항을 개선함으로써 VR 게임에 대한 MZ 세대의 관심을 넘어 이제는 올드 세대가 되어버린 MZ이전의 게이머 세대들에게까지 흥미로운 VR게임 도입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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