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조운장군전 공략

삼국지조운장군전은 공략에 있어 특이점이 있다. 옛날 코에이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삼국지3와, 앞으로 2019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대주로 주목받고 있는 삼국지 토탈워는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삼국지시리즈는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전설과 같다. 삼국지조운장군전은 공략과 전쟁 난이도 측면에서 두 게임 사이 어디쯤이다. 삼국지3는 오래된 게임이지만 장수 각각의 특징과 보병,기병,창병 등 군부대 특성을 활용한 점이 특징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였다. 20년이 지나 핸드폰게임으로 나온 삼국지조운장군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융합과 진급이다.

삼국지조운장군전공략법

1-1. 주요 특징과 주의점

2018년 10월 홍콩 아이스크림네트워크테크놀로지가 출시한 모바일게임인 삼국지조운장군전은 조자룡을 주인공으로 한다. 또한 PVP연무와 미니게임 등으로 장수개개인의 능력치를 기를수 있으며, 각 스테이지에 맞는 팀원들을 구성하여 전쟁에 나가면 자동으로 알아서 전쟁이 진행되는 방치형 게임이다. 한턴한턴 직접 클릭해야했던 과거 게임들과는 그 궤를 달리한다. 모든 게임의 기본이 되는 금화는 지속적으로 모아야 한다. 전투와 레벨업 보상, 그리고 현금결제 등을 통해 금화를 모을 수 있다. 주요한 사용처는 전쟁시 자동전투를 가속시키는 역할과 무장모집 그리고 능력치를 올리는 아이템구매에 사용된다. 현실에서도 그러하듯이 군자금이 없이는 거의 게임을 진행시킬 수 없기에 현질을 하지 않을 경우, 차곡차곡 금화와 동전을 모으기 바란다. 모바일 자동게임을 할때는 급한 마음으로 한번에 통일을 시키겠다는 마음은 적절치 않다. 끝없는 현질이 뒷받침되는 경제력이라면 모를까, 무과금으로 적절히 재밌게 즐기겠다는 유저는 현실과 마찬가지로 한푼두푼 금화를 모아야 할것이다. 기력과 훈련은 모두 밤12시가 되면 충전되기에 하루중에 꼭 연무를 통해 능력을 업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더욱 강한 캐릭터를 모으게되는데 그 조건을 충족하기 전에 보유한 캐릭터로 최대치의 능력을 뽑아내 싸우려면 장수자신과 부대의 훈련은 필수라 할수 있다. 

1-2. 무장과 진급

삼국지조운장군전은 무장을 6단계로 나눈다. N,R,SR,SSR,UR,SSR등급이 그것이다. 소설에서 장수가 시간이 지나면서 기력이 증가하거나 역사적으로 그 지위가 올라가는 것처럼 조운장군전에서도 그러한 방식을 택하여 같은 장수라도 능력치의 차이가 확연하다. 무장모집과 무장진급 그리고 전투를 통해서 무장을 획득할수 있으며, 특이하게도 그 무장을 백업하는 무기, 미인, 탈것,진품, 시중 등을 배치할 수 있다. 역시나 아이템은 금화로 그리고 전투경험치 등을 통해 강화가 가능하다. 한마디로 야금야금 금화를 모으면서 전쟁을 하나둘 치르며 장수를 모으되 알짜로만 구성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만, 조각이라는 것을 통해 무장의 등급을 변화시킬수 있기에 일정규모의 전투를 반복하면서 조각을 모으는 전략도 동시에 구사해야 할것이다. 성망과 진급서를 이용하면 무장을 진급시킬수 있는데 처음에 어떤 캐릭터를 부여받는가에 따라 향후 판도가 달라질수 있다. 맨처음에 짚신유비를 얻었다면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SSR등급의 황숙유비나 효웅유비까지 키운다면 전쟁시 힐러로 유용하게 쓰이기때문에 아까워말고 금화와 조각을 투입해야 한다.

1-3. 융합과 부활

특이하게도 조운전은 융합이라는 특성을 역사에서 많이 가져왔다. 손견의 부하인 황개, 정보 등 4명의 주요 캐릭터를 모을경우 손견을 얻을수 있는 설정이 그것이다. 따라서 한나라의 명장을 얻기 위해서는 관련 부하들이 거주하고 있는 쪽으로 전쟁을 몰고가는 것이 유리하며, 때로는 반복적인 전쟁 수행도 필요하다. 또한 고대의 명장을 부활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 초한전의 한신을 부활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부활치라는 일종의 조각을 전쟁을 수행하면서 모아야하는데 10만 부활치가 있어야 전쟁에서 유용한 UR등급이상의 한신을 얻을수 있다.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삼국지조운장군전손건

2-1. 훈련과 전투

매일매일 접속을 하는 유저들에게 게임 운영자들이 주는 보상은 지속적인 레벨업이다. 미니게임을 통해 활약도100을 얻으면 황금망치를 얻을수 있고 이후 각종 레벨업과 전력강화에 도움이 된다. 미니게임에는 백보천양이 초기에 공략하기 유리하며 금망치를 얻기에도 수월한 편이다. 미인들을 배치한 장수들의 능력치 강화는 은근히 전쟁중에 차이를 발생시킨다. 삼국지소설에서도 많은 미인들이 등장하고 그들을 얻기위해 전쟁이 발발하였다. 또한 장수와 미인의 궁합은 게임내에서도 필수적이기에 왠만하면 신경써서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시나 금화가 있어야 특성을 강화시킬수 있다. 재밌는 것은 자동전투로 핸드폰을 끄더라도 재화를 뺏을수 있다는 점이다. 반드시 자동전투로 각종 스테이지를 돌파한 뒤에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다만, 삼국지3같은 고전명작에서는 턴제로 각각의 전략이 가능했던 반면 조운전은 일종의 능력치 싸움과 같은 전쟁이기에 평상시에 올려놓은 수치가 곧 싸움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단순한 측면도 있다. 약간의 아쉬움이 남지만 실제로 해보면 의외로 중독성이 강하다.

2-2. 매주문답과 교변응적

매주마다 퀴즈 형식의 문제를 내고 맞출 경우 보상을 주는 과정이다. 의외로 좋은 아이템이 걸릴때도 많기에 함부로 누르지 말고 귀찮더라도 모르면 검색을 통해서라도 답을 찾은뒤 선택하기 바란다. 교변응전은 3개의 스테이지를 매일 돌아가며 싸우게 하는 방식인데 모두 클리어하면 역시나 큰보상이 따르므로 잊지말고 실행해야하는 것이 공략팁이다. 또한 전쟁을 수행하면 휸장이라는 조각도 얻게 되는데 잘 모아 두었다가 악비와 악의 등 중국 고대의 무장들을 수집하는데 쓰기바란다. 게임에서 주어지는 것중 헛으로 주는 것은 하나도 없다. 다만, 여기저기 기력을 분산시키는 아이템과 장수들이 많이 나오는데 삼국지 소설에서 주요캐릭터들을 중심으로 모아간다는 생각 하나만 가지고 시간을 들이면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